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빌통정보

‘하자보수 미온적 조치’에 따른 분양 피해 사례

 

1. ‘하자보수 미온적 조치’에 따른 분양 피해 사례

 

임 씨는 한 빌라전문 중개업체 

사이트의 리뷰를 보고 대략적인 

위치를 파악해 혼자서 마음에 

드는 신축빌라 분양 현장을 찾아

갔고 분양상담사와 집에 대한

이야기를 나눈 뒤 신축빌라 분양

계약을 성사시켰다. 

 

입주 전 미리 가구를 들이기 위해 

집을 찾은 임 씨는 화들짝 놀랐다. 

 

위층에서 누수가 발생해 

임 씨가 계약한 집 천장에 

물이 새고 있던 것. 

 

알고 보니 임 씨가 계약한 집의 

위층집은 확장세대로, 

확장이 예정돼 있기 때문에 

바닥방수공사를 하지 않았던 것이다. 

 

대부분 확장세대는 바닥방수공사를 

하지 않기 때문에 아래층에 누수 

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. 

 

임 씨는 이 문제로 손해를 

무릅쓰고라도 계약 해지까지 

고민하게 됐다.   

 

2. 문제의 요점

 

- 계약 당시 멀쩡했던 집에 

계약 후 하자가 발생하기도 하고 

계약 당시 몰랐던 부분에서 

하자 문제가 생기기도 함. 

매수자는 혼자서 신축빌라

분양사무실을 방문해 하자가

발생할 수 있는 부분에 대해

미처 확인하지 못함.

- 어렵지 않게 해결이 가능한 

도배 뜯김이나 문 찍힘, 

강화마루 파손, 욕실타일 깨짐 

등이 아니라 누수 관련 하자는 

해약을 생각해야 할 정도로 

중대한 하자 사유임. 

 

3. 빌라전문가의 해결방안

 

- 빌라전문 중개업체와 동행해

신축빌라 분양 계약을 하고 이후

하자 발생 시 빌라전문가와 함께

분양사무실에 하자 처리 대응을

해야 한다.

- 빌라전문 중개업체는 매수인에게 

하자 처리와 관련해 유리한 

대응 태도를 숙지시키고 

분양상담사와 해당 하자 처리 

문제를 협의한다.

- 매수자는 입주 전 집을 방문해 

하자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하고 

포스트잇으로 표시한다.   

 

4. 빌라정보통의 결론

 

하자 문제는 입주 전 하자와 

입주 후 하자로 나눌 수 있어요.

 

입주 전 하자는 계약서를 작성하고 

입주를 하기 전 하자 부분을 

체크할 때 알게 되는 부분으로, 

일반적으로 하자가 해결된 후 

입주가 이루어져요.

 

세대 수가 많은 경우에는 

각 파트별로 하자처리 일정에 

따라 하자처리가 진행되기도 

해요.

 

해결 가능한 하자의 경우 

입주 전 되도록 빨리 하자처리를 

받는 것이 좋으며 누수나 외벽의 

크랙 등 건물 자체의 안전과 

관련된 하자의 경우에는 

해약 처리하거나 근본적인 

해결방안을 강구해야 해요.

 

이 같은 하자 문제에 

제대로 대응하기 위해서는 

신뢰할 수 있는 빌라전문가와 

함께 동행해 신축빌라 곳곳을 

꼼꼼하게 점검하고 

신축빌라 분양 계약을 

진행하는 것이 좋아요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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