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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전문성 없는 업체 선택’으로 인한 분양 피해 사례

 

 

1. ‘전문성 없는 업체 선택’으로 인한 분양 피해 사례

 

최 씨는 이삿날이 다가오자 마음이 급해져 

인터넷 검색을 통해 신축빌라 분양을 알아봤다. 

 

검색 결과 파워링크에 게재된 업체가 제일 먼저 눈에 띄었는데 

유독 가격이 저렴하고 집 사진이 예뻐 이 중개업체를 선택하기로 했다. 

 

최 씨는 해당 중개업체와의 전화 상담을 통해 저렴한 

매물 가격을 다시 한 번 확인받고 집을 볼 수 있는지 물었고 

중개업체 상담원은 집은 언제든지 볼 수 있으니 날짜와 시간만 

잡으면 된다고 말했다. 

 

중개업체 상담원은 금방 나갈 수 있는 집이니 빨리 보셔야 한다고 

재촉했고 되도록 빨리 집을 구해야 했던 

최 씨는 이 업체와 다음 날 만나기로 했다.

 

다음 날 최 씨는 약속 장소에서 해당 중개업체의 영업사원을 만났고 

차로 이동하며 영업사원이 보여주는 신축빌라 현장 사진과 가격을 

훑어 봤는데, 인터넷 검색으로 봤던 내용과는 현저히 달랐다. 

 

허탈함을 느낀 최 씨는 그냥 빈손으로 돌아가고 싶었지만,

이사 일정도 급하고 집을 보기 위해 회사에 연차까지 내고 

나온 터라 업체의 영업사원과 집을 몇 군데 둘러보기로 했다. 

 

집을 둘러보니 인터넷에서 본 가격에 비해 턱없이 비쌌지만 

영업사원이 계약을 종용했고 급한 마음에 둘러본 곳들 중 그나마 

가격과 구조가 가장 나았던 집을 매매했고 곧 입주까지 마쳤다.

 

입주 후 달콤한 신혼생활을 꿈꿨던 최 씨는 큰 문제에 맞닥뜨렸다. 

집안 곳곳에서 하자가 발생한 것이다. 

 

베란다를 확장한 윗집에서 누수가 발생해 

최 씨의 집 거실은 온통 물바다가 됐고 거실 바닥에 

설치된 강화마루는 물난리에 들뜨기까지 했다. 

 

최 씨는 급히 신축빌라 분양사무실에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이뤄지지 않았고 

집을 중개한 업체에게도 문의해보았으나 최 씨를 귀찮다는 듯이 대했다. 

 

이 업체는 최 씨에게 신축빌라 분양 계약을 재촉할 때만 해도 

“좋은 자재로 시공했기 때문에 이 집을 사면 그냥 돈을 버는 거다”라고 

말을 했던 터였다.

 

2. 문제의 요점

 

- 전문성과 신뢰성이 없는 신축빌라 중개업체를 선택함.

- 과도한 경쟁을 불러일으키는 ‘파워링크’ 광고의 피해.

- 현저히 낮은 분양가로 소비자를 현혹함.

- 인지도가 있는 대형 플랫폼을 믿고 그곳에 게재된 매물을 선택했으나 

실상은 업체와는 관련이 없고 사이트만 운영해 중개 피해에 대한 책임을 떠넘김.

- 급박한 이사 일정으로 뒤늦게 집을 알아보느라 여러 집을 비교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함.

 

3. 빌라전문가의 해결방안

 

- 사진 개수가 적고 현장 동영상이 없다면 허위매물일 확률이 높다.

- 신축빌라의 지역 시세를 파악해 낚시성매물이나 허위매물을 거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.

- 중개업체의 정보력과 고객 후기를 통해 공신력이 있고 전문성이 뛰어난 지 확인한다.

- 신축빌라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허위매물을 게재한다면 반드시 피해야 한다.

- 일회적으로 사이트 운영이 이뤄지는 업체는 피해야 한다. 업체명을 바꿔가면서 운영할 확률이 높다.

- 중개업체 사이트를 통해 신축빌라 분양 이후 사후관리가 잘 이뤄지는 지 파악한다.

 

4. '빌라정보통'의 결론

 

최 씨의 경우 중개업체로부터 매물에 대한 시공 상태를 제대로 전해 듣지 못했고 

해당 신축빌라 현장의 건축주와 시공사가 그 동안 문제가 없었는지에 대해서도 

알 수 없었기 때문에 분양 피해를 입게 된 것이에요.

 

인터넷상에 중개업체 간 경쟁이 과열 양상으로 빚어지면서 

과장광고와 과대광고가 난무하고 있어 소비자 피해가 예상되고 있어요.

 

많은 신축빌라 중개업체가 광고비를 올려 소비자를 끌어 모으는 데에만 

관심을 가지고 매물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 

중개인을 양성하지 않는 게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어요.

 

그로 인해 허위매물이 판을 치게 됐고 

소비자는 스스로 매물을 보는 안목을 길러야만 하게 된 것이지요.

 

신축빌라에 대한 전문성이 뛰어난 중개업체는 

직접 만나 대화를 해 보면 알 수 있어요.

 

중개업체의 중개인이 부동산뿐만 아니라 

신축빌라 분야에도 해박한 지식이 있는 지 살펴보세요.

 

중개인이 지역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지, 

현장의 입지 분석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지, 

주변의 신축빌라 현장들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지, 

신축빌라 현장의 내·외부 자재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하고 

있는 지를 확인해야 해요.

 

또, 블로그 및 홈페이지와 다르게 온라인 카페를 운영하는 

중개업체는 허위매물을 올리지 않을 확률이 높아요.

 

네이버 카페라면 해당 카페의 '연혁'을 볼 필요가 있어요.

 

카페가 생성된 연월일을 통해 해당 카페가 

어떤 목적으로 개설됐는지 알 수 있지요. 

 

카페 운영자가 처음과 같은 지도 확인해야 합니다. 

다른 목적으로 만들어진 카페가 카페명만 바뀌었다면 그리 오래가지 못하거든요.

 

 

'신축빌라 전문성' 이란 신축빌라의 역사를 아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.

전문성이 없는 중개 행위는 플랫폼만 이용한 허위 광고로 

이득을 취하기만 할 뿐이고 소비자들의 분양 피해에 

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아요.

 

고객에 대한 사후 관리가 없는 중개업체는 책임의식이 부재한 것입니다. 

 

직접 회사를 운영하고 직원을 관리할 수 있는 

신축빌라 중개업체는 빌라전문성이 높고 중개서비스의 질이 높으며 

고객의 사후 관리까지 책임질 수 있는 업체라는 것을 명심하시면 좋아요.

 

가맹점 형태가 아닌 직접 관리하는 직영점만을 운영하는

‘스타벅스’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이지요. 

 

고객과의 신뢰를 중요시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업체만이 오래 살아남을 수 있어요.